오사카와 주변 도시들은 패스(PASS)의 도시라 할정도로 교통 패스의 종류도 상당히 많고 유용한 패스도 여럿 있습니다.
간사이 지방 여행계획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쯤 고민해보셨을 각종 교통패스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사용하는게 알뜰한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많은 여행객들이 사용하시는 간사이 에어리어패스 & 간사이 스루패스 그리고 오사카 주유패스에 관하여 입니다 : )



주요 패스와 판매 요금

간사이 지방. 특히 고베, 오사카, 교토 그리고 나라를 여행하시는 여행객들이 이용하는 패스는 주로 
간사이 Area Pass, 간사이 쓰루 패스, 오사카 주유 패스 등이 있습니다. 사용일수별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 (Kansai Area Pass) : 빠르게 오사카 주변도시를 훑고싶다!!



적용 범위 : 간사이 국제공항 ~ 오사카 ~ 나라 ~ 교토 ~ 고베 ~ 히메지
특징 : 사용 기간내 JR 열차 무제한 이용가능(하루카 포함), 2일권이상부터는 연속으로만 사용해야함
주의사항 : 단기 체류 여권 소지자만 구매가능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는 짧은 일정으로 오사카 주변도시를 가고싶으신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간사이 스루패스와는 다르게 1일권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나라 관광후 고베에서 야경을 보고싶다, 귀국날 오전에 나라를 구경하고 하루카를 이용해 간사이 국제공항으로 가고싶다 하시는 분들이 유용하게 이용하실수 있는 패스 입니다. 하지만 2일권 이상부터 메리트가 크게 떨어지는 편인데 이유인 즉슨 간사이 지방은 사철이 매우 발달해있어 JR 노선만으로는 모든 관광지를 들리시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교토의 경우에도 500엔짜리 버스 1일 패스가 훨씬 유용하기에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는 2일권부터 본전 뽑기가 약간 어렵습니다. 또한 연속 패스이기 때문에 2일을 붙혀서 사용해야하는게 또 하나의 단점!!


1일권 이용 여행 루트, 예
  1. 오사카 역 ~ 나라역 (나라 관광) ~ 오사카역 ~ 고베역 (고베 모자이크 쇼핑 & 고베항 야경 감상)
  2. 교토역 (아라시야마 & 이나리샤 관광) ~ 오사카역 ~ 고베역 (고베항 야경 감상)
  3. 오사카역 ~ 나라역 (나라 관광) ~ 간사이 국제공항 (하루카 이용) 
  4. 오사카역 ~ 고베역 (키타노 이진칸 & 고베항 등 고베시내 관광) ~ 간사이 국제공항

간사이 에어리어 패스(Kansai Area Pass) 정리
  • 장점 : 1일권은 본전을 손쉽게 뽑을수 있다. 간사이 공항으로가는 하루카 열차를 이용할수있어 귀국날 일정이 있다면 사용하기좋다.
  • 단점 : 2일권 이상부터는 메리트가 크게 떨어지는편
  • 이런 분들에게 추천 : 하루만에 나라 ~ 고베, 교토 ~ 고베, 교토 ~ 나라 를 여행하실 여행객, 밤 늦게 귀국하시는 여행객



간사이 스루 패스 (Kansai Thru Pass) :오랜시간 간사이 지방을 여행하시는 여행객 이라면!


적용 범위 : 간사이 국제공항 ~ 오사카 ~ 나라 ~ 교토 ~ 오쓰 ~ 고베 ~ 히메지
특징 : 사용 기간 내 JR열차를 제외한 사철, 지하철 버스 무제한 이용가능, 2일권,3일권 비연속적으로 사용가능, 주요 관광지 입장할인권 제공
주의사항 : 단기 체류 여권 소지자만 구매가능

3박 4일, 4박 5일 이상의 장기 여행 계획을 가지고 계신분들께 추천드리는 패스 입니다. 여타 다른 패스와는 다르게 2일권부터 시작하지만 비연속적으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잘만 사용하시면 교통비를 많이 아끼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비연속적이란말은 예를 들어 2일권의 경우 1일을 월요일에 사용하고 다음날을 수요일에 사용할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3일권의 경우 월/수/금 이런식으로 나눠서 사용가능). 이용할수있는 열차와 버스의 가짓수가 엄청나게 많아 간사이 지방 어디를 가시던 패스 가격외에 (JR열차를 이용하시지 않는다면) 교통비는 이걸로 끝일정도입니다.


2일권 이용 여행 루트, 예 (숙소위치 오사카 기준)
  1. 간사이 국제공항 ~ 오사카 (체크인) ~ 고베관광 : 1일차 (스루패스 1일차 사용)
  2. 주유패스를 이용 오사카 관광 : 2일차 (스루패스 사용 x)
  3. 오사카 ~ 교토 관광 ~ 오사카 : 3일차 (스루패스 2일차 사용)

간사이 스루 패스 (Kansai Thru Pass) 정리
  • 장점 : 불연속적으로 사용해도되서 일정 짜기에 편리함. 왠만한 지역은 스루패스 한장으로 모두 관람가능, 간사이공항~오사카 난카이선 이용가능
  • 단점 : 동봉되어있는 입장료 할인권 할인율이 약한편
  • 이런 분들에게 추천 : 간사이 지역을 오랫동안 여행하시는 여행객, 오사카 이외의 주변도시를 모두 둘러보고 싶으신 여행객



오사카 주유 패스 (Osaka Amazing Pass) : 주유패스면 오사카 시내 관광은 끝!!



적용 범위 : 오사카 시내
특징 : 사용 기간 내 오사카 시내의 JR열차를 제외한 사철, 지하철 무제한 이용가능. 오사카 시내의 28개 관광명소 무료 입장.
주의사항 : 관광지 무료 입장은 패스 이용기간중 딱 한번만 이용가능 (2일권의 경우도 딱 한번씩만)

오사카 시내 관광시 이보다 더 좋은패스는 존재하지 않을만큼 유용한 교통패스 입니다. 특히 주유패스를 이용하면 오사카성 천수각, 우메다 스카이빌딩 공중정원등 주요 관광지를 입장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수 있기 때문에, 입장료가 있는 관광지 세곳 이상을 들르면 무조건 본전 이상을 뽑을수 있는 신기한 패스입니다. 스루 패스가 100엔~200엔 정도 할인해주는데 비해 주유패스는 무료!!. 또한 오사카는 사철, 지하철이 JR열차를 이용하는것보다 훨씬 좋아 시내에서 이동하기에도 아주 편합니다. (오히려 JR선만 이용하면 관광이 힘듬)


1일권 이용 여행 루트, 예
  • 난바 ~ 오사카성 ~ 주택 박물관 ~ 헵파이브 ~ 도톤보리 ~ 우메다 스카이빌딩 공중정원

오사카 주유 패스 (Osaka Amazing Pass) 정리
  • 장점 : 패스 한장으로 오사카 시내 교통, 입장료까지 한번에 해결 가능
  • 단점 : 없음
  • 이런 분들에게 추천 : 오사카 시내를 여행하시는 여행객, 돈을 많이 아끼고 싶으신분 강추!



마치며

일본 여행의경우 여행예산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교통패스를 어떤식으로 이용 할 것인가에 따라 교통비가 예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커질수도, 확 낮아질수도 있기때문에 여행루트를 짜고 적당한 패스를 생각해보시는게 좋습니다.
오늘 알아본 세가지 주요 패스를 이용해 알뜰한 간사이 지방 여행 되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