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JR PASS 티켓.. 일본 여행자들에겐 꿈과같은 티켓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록 가격은 좀 나가긴 해도 충분히 뽕뽑을수 있으니까 걱정은 뒤로 미루고!!
그 이름도 찬란한 JR PASS 에 대해 오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R PASS 가 뭐야??

JR PASS는 전국에 있는 모든 JR 전차 노선, 신칸센(일부 제외), JR 페리 등 대부분의  JR 글자가 박혀있는 교통수단은 전부 이용할수 있는 일종의 자유이용권 입니다.
오직 일본을 여행하는 외국인 대상으로 판매가되고 있고 일본 내에서는 절대 구입할수가 없습니다. 모종의 루트를 통해 국내에서 구매해가셔야 합니다 : )



JR PASS 의 종류와 이용 범위

정리해 보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 1등석 티켓과 2등석 티켓이 나누어져 있고 가격차이도 꽤 있는편입니다.
경험해본바로는 그린객차 티켓은 매력이 없습니다. 보통객차 티켓과 가격차이가 어느정도 되는데 반해 그린객차 티켓이건 보통객차 티켓이건 JR PASS로는 가장좋은 신칸센 열차인 노조미,미즈호호를 탈수 없기 때문에 
보통 객차 티켓을 끊어 돈을 아끼는게 차라리 낫습니다. (보통객차도 좌석이 한국 KTX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사용할수 있는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japanrailpass.net/ 발췌)

  • 철도
JR그룹의 모든 철도선 –신칸센(‘노조미호’ ‘미즈호호’(자유석 포함)’는 제외), 특급열차, 급행열차, 쾌속열차, 보통열차(일부 이용하실 수 없는 열차도 있습니다.)
※도쿄 모노레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오이모리 철도(아오모리-하치노헤 사이)
(단, 보통ㆍ쾌속 열차를 사용하여 이 2개의 역을 통과할 경우에 한합니다. 해당 구간의 아오이모리 철도선 이외의 역에서 하차했을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버스
JR 버스 회사의 각 로컬선(일부 로컬선은 제외. 승차할 수 있는 노선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JR버스회사=JR홋카이도 버스, JR버스 도호쿠, JR버스 간토, JR도카이 버스, 서일본 JR버스, 주고쿠 JR버스, JR시코쿠 버스, JR규슈 버스)
※JR 버스 각사의 고속버스 노선 구간에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 페리
JR서일본 미야지마 페리(미야지마-미야지마구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JR하카타-부산(한국)훼리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JR PASS 구입부터 교환 사용까지

JR PASS 티켓은 무조건 한국에서 미리 구입해 가야합니다 사실 티켓 자체를 구입하는건 아니고 일본 현지에서 실제 티켓으로 바꿔주는 교환 영수증 같은것을 구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현지 역 에서 실제 티켓으로 교환을 해야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해보자면

STEP 1. 국내에서 JR PASS 교환권 구입
STEP 2. 일본 현지에서 실제 PASS로 교환
STEP 3. 티켓 사용 오픈 날짜 정하기 및 신칸센 예약(선택)

의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 STEP 1.



교환하기전 JR PASS 교환권의 모습입니다. 딸랑 두장짜리 얇은 종이로 이루어져 있고 안쪽으로 자세한 내용이 적혀있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하시려면 보통 큰 여행사에 문의 해보시면 빠릅니다.

  • STEP 2.
이 종이를 들고 일본 큰역의 미도리노마도구치(티켓 발매소) 로 가서 교환하시면 되는데

큰 도시 큰역에는 보통 JR PASS 용 외국인 전용 창구가 따로 존재합니다 영어가 어느정도 되는 직원을 배치해 두기 때문에 걱정하실것 없이 가시면 됩니다.
(각 도시에 있는 JR PASS 교환소 목록은 다음 주소를 참고해주세요. : http://www.japanrailpass.net/kr/kr009.html )

티켓 교환은 정말 쉽습니다 여권과 교환권만 들고 가서 실제 패스에 이름 기입하고 여권번호 기입해주면 땡!

  • STEP 3.
마지막으로 어떻게 보면 어려울수도 복잡할수도있는 오픈날자 지정과 신칸센 예약 입니다.
티켓 오픈 날짜 지정이 좀 복잡할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7월 20일날 일본에 도착했는데 근처에 JR PASS 교환소가 있어 미리 티켓도 바꾸고 신칸센 예약도 하고싶습니다. 다만 실제 사용 시작하고싶은날짜는  7월 23일 입니다. 
이런식으로 JR PASS 교환권을 실제 티켓으로 바꾼다고 바로 사용 시작이 되는것이 아니고, 티켓 오픈날짜(사용시작날짜)를 교환시 지정해야 합니다. 위의 예시같은경우 교환시 티켓 오픈 날짜를 7월 23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7월 20일~22일까지는 JR PASS 티켓은 소지하고 있지만 절대로 JR PASS로 탑승할수없고 비로소 사용이 시작되는날짜인 23일부터 사용가능한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해야할 작업은 신칸센 예약 입니다(선택)
신칸센은 자유석도 있기 때문에 딱히 예약 안하고 가셔도 되긴합니다만 언제 어디서 돌발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는게 해외여행이기 때문에, 전 항상 확실하게 하고 넘어갑니다 : )
하지만 일본어를 일본사람처럼 하는 분들은 많지 않을꺼라 생각이되고 영어로 한다한들 트러블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몇시 몇분에 있는 어디서 어디가는 열차를 예매 하려고한다를 외국어로 말하려니.. 생각만해도 머리가 아파옵니다
그래서 말한마디 하지 않고 신칸센 예약하는법을 설명해드리자면!



신칸센 예약하기

우선 신칸센 시간표를 알아야 예약을 진행할수 있기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알아가도록 합니다.
신칸센 시간표는 여기(http://www.hyperdia.com/en/) 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영문지원하기 때문에 일본어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 )



출발지와 도착지 그리고 날짜와 시간까지 전부 입력후 Search 눌러주시면~ (빈칸은 모두 영문으로 쓰시면 됩니다 ex: 신오사카역 -> Shin-osaka)



그러면 해당시간에 있는 신칸센 열차를 모두 표시해 줍니다 하지만 JR PASS로 노조미,미즈호호를 탈수 없기 때문에
웹사이트 맨 하단까지 스크롤하신뒤 NOZOMI / MIZUHO / 섹션을 체크 해제한후 재 검색을 해줍니다.

본인이 타고자하는 신칸센의 날짜 시간과 편명을 메모지 같은데 적어가도 좋고






이런식으로 파일 하나로 정리해 JR PASS 교환시 창구에 핸드폰 보여주면서 예약 해달라하시면
쭉쭉 알아서 예약 해줍니다 참 쉽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