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기차예약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내에서 도시간 이동 시 또는, 독일에서 다른 국가의 기차역으로 이동을 위한 열차를 예약하기 위해 독일 철도청 (DB) 홈페이지에서 열차를 검색하고 예약하는 일련의 과정을 차례차례 알아보도록 하자.

*독일 철도청 홈페이지 : https://www.bahn.com/en/view/index.shtml


독일철도청 도이치반 DB홈페이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도이치반 홈페이지는 독일어로 되어있다. 영어로 바꿔주기 위해서는 체크 표시된 부분의 Deutsch를 누르면 된다. 영어 이외에도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등이 있으니 본인이 편하신 언어로 설정하면 된다. 그후에 출발 역과 도착역 시간등을 지정하면 그 시간대의 열차 목록이 쭈욱 나오게 된다. 프랑크푸르트 중앙역에서 뮌헨 중앙역까지 스텝별로 따라가 보자.

.

.

.


독일기차 열차 여정 검색

기차역 검색시 팁이라면 

Hbf = Hauptbahnhof 의 약자로 "중앙역" 이라는 뜻이고

Flughafen = 공항역에 붙는 단어이다 예를들어

Munchen Hbfs는 뮌헨 중앙역이라는 뜻이고, Frankfurt(Main) Flughafen는 프랑크푸르트 공항역 이라는 뜻이 되겠다.

Frankfurt(Main) Flughafen, Frankfurt(Main) Hbf 이런식으로 프랑크푸르트 공항역과 중앙역이 따로있기 때문에 열차 예약시 주의해야한다!


날짜와 시간 목적지를 선택하면 위와같은 페이지로 넘어가고 설정 시간 주변의 열차 목록이 주욱 뜬다.

내가 선택한 05:54분 프랑크푸르트 출발 09:04분 뮌헨도착 열차를 각열별로 살펴보면


 Station/stop

 출발지와 목적지 이름

2

Time 

출발 시간과 도착시간 

3

Duration 

소요 시간 

4

Chg. 

환승 횟수 

5

Productions 

열차 종류 

Saving fares 

해당 여정의 가장 저렴한 티켓 가격 

7

 Flexpreis

 무료 취소, City 시티 티켓이 포함된 티켓의 가격 (가장 비싼 티켓이라 보면된다)


이 되 겠고 뮌헨 까지는 3시간 10분이 소요되고 최종 목적지까지 환승을 하지않는 직통편이고 ICE (한국의 KTX라 생각하면 쉽다)열차로 운영되는걸 알 수있다. 06:21분 출발 여정과 비교하면 똑같이 ICE열차이지만 한번의 환승이 있고 소요시간이 30분 더 걸려 3시간 40분인걸 알 수 있다.

원하는 여정을 고르고 나면 체크표시된 부분의 "To offer selection"을 눌러주면 다음 페이지로 진행이 된다.

.

.

.

독일기차 원하는 요금 종류 선택

다음 페이지로 넘어오면 세부 요금 조건을 정하게 되어있다.

79.8유로의 가장 저렴한 좌석 "Super Sparpreis"는 2등석이고 취소 불가하다.

1등석을 빼고는 좌석 예약을 위해 한 좌석당 4.5유로의 추가 요금이 발생한다.

취소불가의 79.8유로 + 좌석2개 예약 9유로 = 88.8유로 이기 때문에.

1등석과 11유로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서 1등석으로 예약을 진행했다.

원하는 조건을 선택 후 "Continue"를 눌러 다음 페이지로 진행하면된다.

.

.

.

도이치반 예약하기

그 다음으로는 어떻게 티켓을 받을것인지 묻는 페이지가 나온다. 기본으로 디지털 티켓이 활성화 되어있고 DB회원가입 후 예약을 진행하면 등록된 메일로 티켓이 오고, DB Navigator앱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옵션으로 우편으로 받는법도 있는데 4.9유로의 추가요금이 발생한다, 요즘시대에 누가 이걸 쓰나 싶지만 아무튼 이런 옵션도 있다!

.

.

.




좌석예약하기 독일 열차

동일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좌석을 예약할것인지 묻는 섹션이 있다. 우리는 1등석으로 예약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금액이 0유로로 뜬다. 만약 2등석을 선택하고 진행한다면 선택한 좌석 만큼 금액이 표시된다. 아래쪽에 세세하게 어느 좌석을 선호하는지에 따라 나누어 놨는데 다음 페이지에서 좌석 그림과 같이 디테일하게 설정 가능하니 여기에서는 any로 모두 선택하고 진행해도 무방하다. 체크 표시된 부분의 "Proceed"를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

.

.

독일 열차 좌석 선택하기

다음으로 넘어와 좌석을 확인하기 위해 체크표시된 부분의 "Select seat"을 클릭해주면

.

.

.

독일 ICE열차의 1등석

독일 ICE열차의 2등석

코레일의 코레일톡에서 열차를 예매할때처럼 원하는 좌석을 선택하면 초록색으로 바뀐다. 예약 가능한 좌석은 진한 회색으로 표시되어있고 각 열차칸 마다 옷걸이의 위치, 좌석 배치, 역방향인지 정방향인지를 그래픽으로 확인 가능하다. 1등석은 (7번 그림)각 열마다 3좌석씩 배치되있고 2등석은 (8번 그림) 4좌석씩 배치되어 있다. 원하는 좌석을 선택한후 "Accept"를 누르면 끝!

.

.

.

독일 열차 예약 추가 부분

좌석을 선택하고 난 후엔 추가로 시티 티켓을 선택할것인지 티켓 보험을 추가할 것인지 묻는 화면이 나오는데 필요하시면 체크하면 되는데, 딱히 필요는 없어 보인다. 바로 "Proceed"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자.

.

.

.

독일 열차 결제하기

다음 페이지로 넘어오면 결제 정보를 넣게 된다. 온라인 송금, 신용카드, 페이팔 등으로 결제 할 수 있고 가장 손쉬운 신용카드로 진행해보자. 해외 결제 특징이기도 하지만 한국 웹사이트에서 결제 할때와는 다르게 보안프로그램 등 귀찮게 설치하는것도 없이 신용카드 정보만 넣으면 바로 결제 된다. 아주 간단하고 빠르다!

.

.

.

독일 열차 예약 최종 확인하기

실제 결제 완료 전에 앞서 선택한 여정과 이것 저것들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결제 완료 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하자.

.

.

.

독일 열차 예약 완료

최종적으로 이 화면이 나오면 예약 완료!

등록된 메일로 e티켓이 오니 다시한번 확인하도록 하자.


참쉽죠?